상상마저도 쉽사리 허락 되지 않는 비지니스오딧세이의 거대
서사시가 펼쳐지는 현장의웅장함이 가이 없이 전해지는 멋진
신화 같다. 상고출신평사원 입사로 결과만을 보고 있는 우리는
알 수 없는 정말알 수 없는 무수한 장애역경거부세력장벽 등이
얼마나 많았을까 우리 모두도 이런 결과의 프리즘을 통해 그러한
과정과 처리처세해결등을 바라보는혜안이 열리기만한다면 우리
모두는 STX보다 더 멋진 낭보의 주인공으로 태어...
재계 놀라게한 '샐러리맨 출신 회장'
쌍용重·범양상선 이어 대한통운 인수 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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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그룹은 지난 2000년 부실기업 쌍용중공업이 외국계 컨소시엄으로 넘어갈 때 당시 강덕수 재무총괄(CFO)이 대표이사로 발탁되면서 태동했다. 동대문상고를 졸업하고 쌍용양회 평사원으로 시작했던 강 회장은 사장 재직 기간 중 받은 스톡옵션과 사재 20여억원을 투입, 회사(쌍용중공업)를 인수했다.
이어 쌍용중공업 이름을 ㈜STX로 바꿨고, ㈜STX는 2001년 법정관리 중이던 대동조선(현 STX조선), 2002년 산단에너지(구미·반월공단 열병합발전소 2기·현 STX에너지), 2004년 5월 레이더제조업체 엠텍(현 STX레이다시스) 등을 인수했다. 작년 말 범양상선(현 STX팬오션)까지 인수, 세상을 놀라게 했다. 4151억원이 인수자금으로 투입된 범양상선은 당시까지 STX그룹 전체와 맞먹는 규모였다. 수천억원에 달하는 자금은 인수한 회사가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인수 기업의 일부 지분을 HSBC 등 해외 투자기관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충당했다.
범양상선 인수 후에도 강 회장은 계속 ‘실탄’을 준비했다. STX팬오션을 올 초 싱가포르 증시에 상장한 것. ‘왜 해외시장에 서둘러 상장하느냐’는 의혹을 낳기도 했지만, ‘대주주 교체 후 1년간 상장금지’라는 거래소 규정은 강 회장에게는 참기 어려운 조건이었다. 이번 대한통운 주식 매입에 들어간 1700억~1800억원의 자금은 STX팬오션의 싱가포르 증시 상장 등을 통해 마련된 것이다. STX그룹 관계자는 “작년 해운 호황으로 STX팬오션이 2000억원대의 흑자를 냈고, 싱가포르 증시 상장으로 1000억원을 확보해 아직 자금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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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일변도 전략을 우려하는 시각도 일부 있다. 지주회사인 ㈜STX는 최근 강 회장이 지분을 더 늘릴 때까지 적대적 M&A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 자회사인 STX엔진 등이 STX팬오션 지분을 사들인 것이 문제가 돼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부가 처분을 받기도 했다. STX측은 이에 불복, 이의신청을 내겠다는 입장이지만 소유·지배 괴리도가 높다는 점은 늘 STX측에 부담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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