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bukook
Welcome 1 of the best in the workd. Lets bizing USED COMMODITY of car ben bus truck battery laptopComputer. heavyEquintMachinery BatteryRecapabilityComputerSystem RoRo shipment with bukook unique ShoringSystem. yourPayment conditions acceptable alw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Archive

2005. 8. 29. 06:27 스크랩


원인과 이유가 청와대 밖으로부터, 나 우리가

아닌 외부의 다른 어떤 그룹 힘으로 부터라는

생각에서 찾을려면 ㄱㅡㄹ쎄...

[멀어져가는 청와대·민심] 원인 뭔가…民心 귀닫은 盧心…토론·직언 실종탓


청와대 조기숙 홍보수석이 28일 기자실인 춘추관을 찾았다. 조 수석은 기자들에게 “국정전반에 대해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는 기자들의 고언과 직언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민심이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증거다. 무엇이 청와대와 민심을 갈라놓고 있을까.

◇참모들 직언 없어 ‘나홀로’ 대통령=노 대통령이 민심과 거리를 두고 독주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참모들의 직언문화가 사라졌다는 점이 우선 지적된다.

노 대통령은 최근 연정과 관련된 서신이나 발언을 대부분 혼자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참모들과 토론을 거쳤다”고 설명하지만,논의과정에 참여한 측근은 극소수 몇 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대통령의 연정 발언이 강도를 높일 때마다 “그런 발언이 있었나? 뜻이 무엇이냐”며 거꾸로 기자들에게 묻는 비서관들이 상당수다. 25일 노 대통령의 ‘통째로’ 발언 직후,한 비서관은 사전에 전혀 몰랐던 듯 “가슴이 철렁했다. 글쎄,국민들의 생각이 궁금한데…좀 지켜봅시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노 대통령이 집권초기 386 측근들과 토론을 즐겼던 모습은 최근 많이 사라졌다고 한다. 토론이 없다보니 참모들이 노 대통령의 생각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도 벌어진다. 옛 안기부 및 국정원의 도청사건과 관련,여론조사 비서관실은 해법을 찾기 위해 국민들을 상대로 ‘특검이냐,특별법이냐’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가,노 대통령으로부터 질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특별법과 특검은 별개 사안인데,그런 엉터리 여론조사가 어디 있느냐”고 화를 냈다.

◇요직 차지한 측근들,대통령 결사옹위=직언·토론문화의 실종은 측근들만 요직을 뱅뱅 돌게 만든 비서실 인사의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

이호철 국정상황실장,윤후덕 기획조정비서관,윤태영 부속실장,천호선 의전비서관,김만수 대변인,정태호 정책조정비서관 등 386 측근들이 핵심보직을 독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최소한 3개,많게는 5개 요직을 돌아가면서 맡아 노 대통령의 바람막이 역할을 하고 있다. 외부수혈이 꽉 막히면서,노 대통령 행보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참모가 부족하다. 그럼에도 청와대는 언론의 인사비판에 대해 “주요 참모를 다양한 보직을 거치게 하는 것은 권력독점을 예방하고 타 부서와 원활한 업무협조를 위한 조치”라며 귀를 막고 있다.

측근들은 노 대통령 발언을 일방적으로 국민에게 전달하고,야당과 언론 비판에 역공을 펼치고 있다. 이병완 비서실장의 ‘커피 자판기 같은 언론 비판’이나,조 홍보수석의 ‘독재시대 문화에 빠져 있는 국민’ 등과 같은 발언 등이 대표적인 예다. 앞서 양정철 홍보기획비서관은 지난 9일 대연정 제의를 거부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에게 “책임감,결단,역사의식,깊은 성찰,일관성 등 5가지가 없다”고 공격했다.

◇국민과 쌍방향 대화채널 상실=청와대가 지나친 도덕적 우월주의에 빠져 민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청와대 내부에는 “노 대통령이 하는 일은 모두 옳다. 언론과 야당의 비판은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는 데서 비롯됐다”는 식의 인식이 적지 않다. 이때문에 집권초기 내걸었던 ‘국민의 대통령’이라든지 ‘참여정부’라는 모토는 빛을 잃고 있다.

국민과의 쌍방향 대화를 위해 비서실에 신설돼 기대를 모았던 국민참여수석실은 제 기능을 못하다가 슬그머니 없어졌다. 대신 시민사회수석실이 생겼으나,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여론을 수렴하다보니 밑바닥 민심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정무수석실 폐지로 청와대와 여당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치 못하다는 점도 자주 지적된다. 당·정·청 수뇌부의 12인회의가 있지만,일상적인 당·청간 공식채널이 없다보니 청와대와 여당이 부딪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당 오영식 공보부대표는 최근 상황에 대해 “대통령은 당에 섭섭하고,당은 대통령에 섭섭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주호기자 jhpark@kmib.co.kr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 니 잘 났다  (1) 2005.08.29
거품이 빠진 후 상황은...  (1) 2005.08.29
the smallest  (2) 2005.08.28
잠을 파는 수면 가게 ...  (1) 2005.08.28
미국은 허리케인에...  (1) 2005.08.28
posted by buk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