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소유의 대상인가소유의 버림인가
"50년대는 단 두사람 뿐이었다. 음악을 변화시킨 엘비스 플레슬리와 우리들의 삶을 변화시킨 제임스 딘.james dean"이라고 누가 말했었다. 제임스 딘 그는 헐리우드에서 채 2년도 안 되는 기간을 활동했고 출연 영화도 달랑 세편 뿐이다. 더욱 그가 사망하기 전엔 겨우 2편 "이유없는 반항"과 "자이언트" 뿐이었다. 그가 자동차 사고로 사망햇을 때 뉴욕타임즈는 안쪽에 짧막하게 네 단락의 기사로 실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서부 해안에서 발간되는 신문들의 1면 사진과 기사로 생전에 얻지 못했던 관심을 끌기 시작하며 그의 전설은 시작되었다. 24세로 생을 마감한 신화의 주인공은 떠오르는 별로 "자이언트"촬영을 막 끝낸 상태였었다. "작은 사생아"라 이름 붙은 새로산 포르쉐를 직접 운전하여 캘리포니아 베이커즈필드 부근에서 오후 3시30분경 고속도로로진입했었다. 그로부터 2시간 후 대학생이 운전하던 차와 충돌하며 그의 생은 끝이 난다.
33세의 나이로 1973년 7월20일 홍콩에 읶는 여배우 베티 팅 페이의 아파트에서 죽음을 맞이한 쿵후의 제왕 동양의 크린트 이스트우드 이소룡 브루스리bruce lee. 검시관 보고서의 사망원인은 진통제나 아니면 평소 등의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한 약물 부작용으로 뇌의 부종인 뇌수종이라했다. 그러나 세상은 그 말을 믿지 않았다,혹자들은 평소 건강유지를 위해 지나치게 과격한 운동, 날고기 소의 피등 지나친 식이 요법이 워인이라고도 했다. 혹자들은 무술비법을 너무 많이 공개한 것에 화가난 무술계의 고수들이 청부 살인으로 검출에 들어나지 않는 동양의 신비한 독약을 먹였다고도 한다. 홍콩 장례식장엔 3만명이나 몰려들어 죽은 후에 오히려 더 큰 전설, 신화로 살아난다.
존 F 케네디의 죽음을 빼놓고는 20세기의 어떠한 죽음도 그녀의 죽음만큼 여러가지 분석과 억측을 줄기차게 불러일으키지는 않았다. 바로 마릴린 몬로marilyn monroe. 떠돌이 검은 머리 털의 수양자식이 36세로 생을 마감할 때는 섹스 심볼로 대통령인 케네디와 그형제와의 정사가 공공연한 비밀로 회자될 때 였었다. "뭔가를 줘야지 something got to give를 촬영할 당시에 로스에젤레스 브랜트우드에 있는 자기집 침실에서 발견되었다. 저녁 8시경 침실로 들어가는 것을 마지막으로 본 것도 가정부였고 새벽 3시25분 창문으로이상한 자세를 본 것도 가정부엿다. 수면제 40알을 처방해준 정신과 의사를 불러 방안으로 들어갔을땐 빈 수면제 병, 약물, 각성제 병도 14개나 있었다. 유서에 관련된 아무런것도 없었다. 유서가 없으니 살해 당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관신은 케네디 대통령과 동생인 법무부 장관에게로 쏠리고 있다. 온갖 소문이 난무한 가운데 할리우드 근처 웨스트 우드에서 보도진 출입이 급지된 채 배우들도 거의 초대 하지않은 채500여명의 조문객이 모인 가운데 장례가 치러졌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가련한 소녀가 전 생애를 통해 기적을 이뤄 세계에서 영원한 여성상이 되었다.
무덤속에서 두시녀와 함깨 39살의 나이로 죽어간 세기의 여인 클레오파트라.
충격요법 등 지독한 처방으로 매독 치료를 받으며 은둔생활로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며 말까지 어눌하여져 48세 나이로 죽어간 세기의 갱단두목 알카포네.
심프슨 부인과 결혼하기 위해 영국의 왕위와 조국까지버린 채 77세의 나이로 부인의 팔에 안겨 세상을 떠난 윈저공
, ..
무소유의떠남을 본다.